[11월웹진] 나만 알고싶은책을 소개합니다! 「철학 입문 18」 > 홍보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1월웹진] 나만 알고싶은책을 소개합니다! 「철학 입문 18」

shymca 19-11-01 15:06 37

e9aafd619b4cd53ab9a3e54509cbff15_1572588

 

 

 철학이라 하면 여러 철학자들의 긴 이름과 그들의 이론들로 가득 차 두껍고 버거운 철학책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책들과는 다르게 단편 소설을 읽어나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가지의 짧으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독특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편씩 읽고 나면 내가 이미 철학적인 사유를 했다는 걸 뒤늦게 알 수 있습니다.

 

관계라는 거, 사람들 사이의 관계라는 거, 그게 삶의 과정이자 목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또 실제로도 그런지 모르지만 그것만큼 삶의 무게를 느끼게 해주는 것도 없어. 관계를 유지한다는 건 힘든 일이야.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의미를 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한없이 자유롭고 싶지만 혼자서는 자유를 누리지 못해. 깊이 사랑하고 싶지만 정작 사랑의 문턱에 다가서면 차마 넘지 못해. 이게 삶의 역설인 걸까? 사랑의 감정도 손과 발처럼 내 것인데 왜 손과 발처럼 내 맘대로 할 수는 없는 걸까?

 

-책 본문

 

사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과 고민들을 마주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철학을 단단하게 다져갑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두 철학자입니다. 그런 우리에게 필요한 철학책은 개념적으로 외워야하는 고리타분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스스로 생각해나가고 상상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아주 좋은 가이드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침묵은 금이다.”라는 속담과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라는 속담처럼 모순에 맞닥뜨리는 경우를 고지식 씨가 어떻게 해결할지는 모른다. 그런 고지식 씨도 세상이 그렇게 고지식하게만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책 본문

 

-시흥YMCA 김형석-

  

 

댓글 0

접속자집계

오늘
103
어제
425
최대
460
전체
39,836
shymca_bw
단체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시흥YMCA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