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웹진] 지역사회청소년안전망(CYS-Net) 강화를 위한 START! > 홍보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3월 웹진] 지역사회청소년안전망(CYS-Net) 강화를 위한 START!

shymca 19-03-07 19:49 107


462b1ecf9dff73ef99c5866015eb29fe_1551955
462b1ecf9dff73ef99c5866015eb29fe_1551955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올 2월 시흥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간담회를 시작으로 2019년 지역사회청소년안전망인 CYS-Net(Community Youth Net Work)강화를 위한 힘찬 첫 걸음을 시작했다. 시흥시청소년안전망인 CYS-Net2010년 출범하여 올해 10년째를 맞이하여 한걸음 더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의 ,CYS-Net의 우수한 지원체계도는 사회복지 사례관리 및 학교 Wee센터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복지지원체계를 만들어냈다. 이에, 향후 CYS-Net는 지역사회안전망구축의 세부적인 지원체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청소년지원을 위한 근본적 토대 마련을 위한 제도적 노력을 기울이려고 한다. 예를 들어, 부모교육 마일리지제도, 중학교 유예청소년 및 장기결석 청소년들을 위한 발굴 및 지원체계구축, 학교 빈 교실 문화공간조성을 통한 심리정서 지원, 교육복지청소년들의 주말, 방학 지원체계 마련 등을 준비하고 있다.

  CYS-Net, 지역사회 내 다양한 관련자원을 연계하여 위기청소년을 발굴하고, 상담보호교육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정사회로의 복귀와 함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성장을 돕는 원스톱 지역사회안전망이다.

  현재 시흥시 CYS-Net 사업으로는 크게,

1388청소년전화상담 : 청소년상담전화 운영을 통해 위기청소년들의 긴급구호 및 심리정서 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을 지원하고 보호한다.

지역기관 네트워크 사업 : 내 기관 간 협약을 통한 연계강화를 통한 CYS-Net을 활성화하고 위기청소년발굴과 더불어 위기청소년 지원 시 체계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영위원회 : CYS-Net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CYS-Net을 구성하는 기관 및 단체, 개인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 복지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로 구성된 자문회의 기구이다.

실행위원회 : 위기청소년의 조기발견 및 원스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계활성화를 위해 CYS-Net 필수연계기관 및 협력강화기관의 실무자들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다.

▶ 1388청소년지원단 :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민간의 자발적 참여조직이다.

1388학교지원단 : 학교에서 발생하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의뢰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여 지원하기 위한 조직이다.

아웃리치 : 정왕권 야간 아웃리치활동, 학교지원 아웃리치활동, 홍보아웃리치 및 기관연계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위기청소년을 발굴하고 긴급구호활동 등을 펼친다.

의료 및 기타 긴급지원 : 위기청소년 발견시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탐색 후 사례지원판정회의를 통해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기본 바탕으로 학습, 의료, 여가 및 문화, 기초생활 및 경제적 지원, 법률지원 드으이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 특별지원 :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에게 생활비, 학업지원, 등 현금급여 또는 관련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래상담사업 : 학교폭력예방 또래상담자 양성 및 훈련을 위한 지도자를 양성하고 또래상담학교 지원을 통해 청소년들이 교내외에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각종 또래상담관련 부스활동 등을 운영하여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위기청소년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래상담 지도자 교육 및 파견/ 또래상담동아리 빛나라 별들아’ / 또래상담연합회 팔레트

특별선도프로그램 : 특별교육 대상 청소년들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학교적응을 높이며,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멘토링 운영을 통해 선순환을 지원한다.

기타 지역사회청소년 안전망 구축을 위한 부모자조모임, 마을등대지기, 유해환경 개선모니터링 및 1388청소년전화 홍보 사업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2019년 올 한해 지역의 청소년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체계 마련은 물론, 찾아가는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활동, 심리적 위기지원을 위한 심리지원단,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평화로운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복한 부모되기 프로젝트, 또래를 살리는 살림꾼 또래상담자 양성 등 다양한 활동을 힘차게 펼쳐 나가도록 하고자 한다.

 

 

댓글 0

접속자집계

오늘
110
어제
115
최대
255
전체
12,206
shymca_bw
단체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시흥YMCA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