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웹진]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칫솔질 이야기 > 홍보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3월 웹진]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칫솔질 이야기

shymca 19-03-07 19:59 106


462b1ecf9dff73ef99c5866015eb29fe_1551956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칫솔질 이야기

 

김선(시흥YMCA 증경이사장, 모아치과병원장)

 

 

칫솔질은 우리의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이자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칫솔질을 하는 목적은 음식을 먹고 나면 입안에 매일 형성되는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게 되면 이를 양분으로 세균이 번식하여 치태가 형성되는데 이것을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질환(잇몸질환)의 주된 원인이 된다. 또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습관에 따라 치아가 착색되거나 변색되기도 한다.

 

올바른 칫솔질이라고 하면 어린아이들부터 노인들까지 ‘333’이라고 답변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칫솔질 ‘333’하루 3, 식후 3분내에, 3분동안 칫솔질해야 한다는 의미로 기본 구강보건교육에서 칫솔질을 설명하는 정의처럼 사용하고 있다.

 

칫솔질 ‘333‘ 원칙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칫솔질에 대한 설명없이 그저 횟수와 시간이라는 숫자만을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이다.

 

구강관리상의 칫솔질은 횟수나 시간 보다는 얼마나 정확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는지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치과전문의, 치과종사자들은 많은 이들에게 바른 칫솔질 방법을 보다 쉽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교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루에 세 번 이상~! 그렇지 못한다면 적어도 아침과 잠자기 전에는 칫솔질을 해야 한다.

 

칫솔질을 올바른 방법으로 실시 할 때에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곧 숙달되어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모든 치아가 충분히 닦일 수 있도록 칫솔질을 하는 것이다.


 

댓글 0

접속자집계

오늘
110
어제
115
최대
255
전체
12,206
shymca_bw
단체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시흥YMCA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